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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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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복지란

[사업의 정의] 

    취약계층 학생들의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서 나타나는 주요 취약성을 최대한 보완하기 위한 교육, 문화, 복지 등의 통합지원체제 구축 사업임

    이 사업의 주요 목적은 취약계층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서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하여 학교가 중심이 되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해 학습, 문화, 체험, 심리, 정서, 보건 등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자 함

[추진 배경] 

   계층간 소득 격차의 심화, 가정 기능의 약화, 급격한 도시화 등이 초래하는 사회 통합 위기에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대처할 필요성 증대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 면에서 드러나는 교육격차를 극복함으로써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의 형평성 추구 정책 필요

  사회 양극과 현상이 대도시 도심지에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대도시부터 본 사업이 출발함

[사업 내용]

   이 사업은 취약계층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총체적으로 지원,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영역에서의 지원 프로그램을 포괄

   이 사업의 주요 영역을 학습, 문화 체험, 심리 정서, 복지 등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에 필요한 영역 망라하기 위해서 다양한 영역 제시

   사업 운영 수준이 높아질수록 영역별 구분된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우선 지원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고려하며 적합하고 필요한 통합적 접근성 강화

1. 학습능력 증진

    -  취약계층 학생들 대상으로 각각의 수준과 역량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학습 결손을 방지하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동시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개발함

    - 방과 후 및 방학 중 학생들의 학습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을 다차원적으로 활용함

2. 문화 체험 활동 지원

    -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 기회 제공을 위하여,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께 노력함

    - 취약계층 학생들만이 아닌 지역의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 전체의 관심 제고함과 아울러, 공동체의식 고양에 기여함

   -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모든 학생과 아동들이 활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 확충 요구함

3. 심리 정서 발달 지원

    -  취약계층의 학생과 아동들이 긍정적 자아개념 정립과 건강한 사회성 함양을 위해 적절한 지원 제공

    - 아동의 발달 단계와 저소득층을 비롯한 취약계층 학생의 특성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건강한 심리 정서 계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지원함

4. 진로 탐색 지원

    -  취약계층 학생과 아동이 미래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진로 탐색을 지원함. 특히 중등학교 학생에게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다양한 진로 탐색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   

5. 복지 프로그램 활성화

    -  건강한 신체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복지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함

    - 부모와 학교의 보호 없이 학교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과 아동들에 대한 학교와 지역 사회 공동의 지원체제를 구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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